티스토리 네이버 노출_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웹마스터 활용.
안녕하세요. 제니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서치어드바이저를 활용하는 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왜 해야 할까요?🧐
사실, 많은 사람이 봐주길 바라지 않는다면, 블로그로 수익을 따로 내지 않고 싶다면 굳이 안 해도 됩니다.
저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며 블로그를 쓰고 싶은 것도 있고, 이왕 하는 거 (방문자가 별로 없지만😥) 수익을 낼 수 있다면 당연히 좋기 때문에 네이버 노출은 중요하답니다.
블로그를 보는 사람이 많아야(노출이 많아야지), 광고를 붙일 수 있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방문자를 딱히 보진 않지만, 방문자수 통계를 보는 곳도 있어요. Dable처럼.
티스토리는 ‘카카오’에서 만들어진 블로그로 다음/카카오 사이트에 검색을 할때만 글이 나와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통해 블로그를 ‘네이버’에도 검색될 수 있게 하는 거예요.
※네이버 블로그, 모두 홈페이지 등 네이버에서 제공해 주는 것들은 할 필요가 없어요. 당연히 네이버에서 검색되게 하니깐요~ 하지만, 티스토리가 아니더라도 개인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거나 하면 필요하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좋은 게 이런거 안해도 구글, 빙, 다음, 카카오에서 다 노출된 답니다.👍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의 첫걸음 내 블로그 타 사이트 노출하기!
그럼, 이제 행동으로 옮겨 보아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아이디 있으면, ‘로그인’버튼만 누르고 정보 동의만 해주면 가입되서 편해요.
이게 메인 화면이랍니다~
2. 사이트 등록(도메인), 소유권 확인하기.
로그인 옆의 ‘웹마스터도구’를 클릭해서 ‘사이트틍록’창이 뜨면,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주소를 넣고 나면, 이렇게 사이트 소유자인지 확인하려고 ‘사이트 소유 확인’이 뜬답니다.
아무래도 아무나 무단으로 도용하면 안 되서 확인을 해주네요. : )
저는 ‘HTML 태그’로 했어요.
네이버에서 친절히 알려준 대로 ‘HTML 태그’ 복사 ->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들어가서 ‘스킨편집’ -> ‘HTML편집’ -> ‘Ctrl+F’ 눌러서 ‘head’검색해서 바로 밑에 붙여넣고, ‘적용’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들어가서 ‘소유확인’를 눌러 주면 됩니다.
이제 사진을 보고 천천히 해봅시다~!
전혀 어렵지 않으니 걱정 마세요.
HTML 태그 복사(Ctrl+C)해주세요.
웹 창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1, 티스토리관리 1로 띄워 놓고 하는 게 편해요.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로 이동 -> 스킨편집 클릭 -> HTML편집 클릭 -> ‘Ctrl+F’로 ‘head’찾기 -> <head> 밑에 ‘HTML 태그’ 붙여넣기(Ctrl+V) -> 적용 클릭
다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화면 들어가서 ‘소유확인’ 클릭하면 됩니다.
<head>는 바로 위에 있어서 찾기 쉬워요.
3. RSS / 사이트맵 넣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웹마스터 도구’를 누르면 내가 등록한 사이트를 볼 수 있어요.
거기서 등록한 티스토리 사이트를 눌러주세요~
>카테고리 ‘요청’ -> ‘RSS’ 누르고 ‘본인URL/rss’ 넣고 확인.
>카테고리 ‘요청’ -> ‘사이트맵’누르고 ‘sitmep.xml’ 넣고 확인.
이렇게 하면 되는 데, 글로 보는 건 어려우니깐 사진를 보면서 해볼게요~
등록한 웹사이트를 클릭해 주세요.
(등록이 끝난 후에는 내 블로그가 제대로 노출되고 있나, 종종 들어가서 봐야되기 때문에 눈에 익혀주세요~)
rss와 사이트맵 제출은 구글, 빙에서도 똑같이 들어간답니다.
카테고리 ‘요청’ 클릭-> ‘RSS제출’ 클릭 -> 본인 티스토리 주소/rss 넣고 ‘확인’ (rss만 넣으면 됩니다!)
카테고리 ‘요청’ 클릭-> ‘사이트맵 제출’ 클릭 -> ‘sitemap.xml’ 넣고 ‘확인’
*자판으로 입력해서 하는 게 안되면, 티스토리 관리 -> 블로그 -> 주소설정/사이트맵 주소 -> sitemap.xml 부분만 복사 붙여넣기 해주시면됩니다.
보통 웹페이지 수집이 자동으로 되는 데, 잘 안된다 싶으신 분들은 수동으로 해주시면 되세요.
처음에는 자주했었는 데, 중복으로 잡히면서 이후에는 안하고 있어요.
>‘웹페이지 수집’을 하기 앞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를 들어가서 ‘주소설정’ ->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설정 합니다.’해야 해요. (설정 사항을 본인이 변경하지 않는 한, 기본적으로 ‘숫자’로 되어 있긴 해요.)
>네이버 어드바이저 -> 카테고리 ‘요청’ -> ‘웹페이지 수집’ -> 숫자(포스팅한글) 넣고 확인. 하면 된답니다. 50개까지만 할 수 있으니, 참고 해주세용~
아래 사진 참고해서 해주시면 됩니다. : D
(‘처리 결과’는 ‘요청 완료’로 되어 있어야 해요~)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을 하셨다면 네이버 '웹통합' 부분에 글이 뜰거예요.
네이버 검색창에 본인 티스토리 주소 검색해서 '웹통합'부분에 나오면 성공!
작년부터인가? 최근에 만들어진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뷰탭에 들어가지 않아서 노출이 많이 힘들어졌어요.
웹통합 상단에 뜨게 하는 것도 엄청난 키워드 발굴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죠.😫
(티스토리네이버검색, 네이버노출)
[포스팅한 글 노출 확인]
포스팅한 글이 네이버에 노출이 되고 있는 지 궁금하다면,
웹마스터도구 -> 등록한 사이트 -> 검증 -> 웹페이지 최적화 -> 포스팅 주소(숫자) 검색해주시면 결과가 나와요.
'404'뜨면 안 뜨고 있는 거니 참고해주세요. (보통 비공개글)
티스토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등록 포스팅을 마치며,
이게 글을 써 놓고 노출을 시켜놓으면 방문자가 올라갈 기회를 주는 거나 마찬가지에요.
전에 써놓은 글이 오래되었어도 찾는 사람이 꼭 있더라구요.
저도 시작한지 오래되진 않았지만, 한달전에 쓴 글이 조회수가 미비하다가 어제 갑자기 쭉 올랐네요.
역시 포스팅이 많은 것도 중요한거 같아요. 그래야 내 블로그를 찾는 폭이 넓어지는 느낌?
최근에 미비한 조회수로 블태기가 왔었는 데, 어제 조회수가 확 늘어나면서 다시 마음을 잡게 되었어요.
1일 1포스팅 정말 귀찮지만, 꾸준히 하려고 노력해야겠어요.
지금은 미비해도 글이 계속 쌓이면서 찾는 사람들이 있는 거 같아요.
네이버는 네이버에서 제공해주는 것들을 미뤄주는 편이라, 티스토리 한지 얼마 안되었다면 우선 다음 이용자들을 주방문자로 생각하고 키워드 잡는 걸 추천드려요~! 아무래도 다음/카카오에서 노출이 잘되니, 여기서 상위노출만 되어도 방문자수는 어느정도 보장될거라 생각됩니다.
수익형 블로그 화이팅!!!
이번달 목표는 구글애드센스 핀번호 받기🤑